본문 바로가기
재태크

[투자]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by Ko2 2023. 1. 8.

저는 대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을 해서 돈을 벌기 시작하면서부터 투자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고,

지금까지 투자에 대해 무지했던 저에 대해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마다 살아온 환경이 다르고 가치관이 다릅니다.

아래 내용은 그저 이제 막 30대가 된 제가 생각하는 투자의 필요성입니다.

많은 투자 관련 유투브, 책들을 봤을 때 제 생각과 비슷한 내용들이 적혀있기 때문에 이제 막 투자에 대해 알아갈 분들을 위해 제 짧은 경험을 포함하여 적어봅니다.

 


1. 모든 것은 다 투자다

사실 투자라고 하면 다들 주식 투자 또는 부동산 투자를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저는 제가 살아가고 있는 모든 순간을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회사에 가서 돈을 버는 것은 제 시간, 노동력 투자입니다.

투자를 하기 위해 사용하는 대상이 다를 뿐입니다.

한국인의 대부분은 회사원으로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시간, 노동력 투자를 가장 많이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같은 투자만 한다면 제가 죽기전까지 남아있는 투자 자본 즉 제 남은 여생(시간)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결코 부자가 되지 못합니다.

따라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주식, 부동산과 같은 자산에 투자를 함으로써 저의 시간과는 무관하게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을 만들어야합니다.

어떤 수단이든 상관없이 제가 일을 하지 않는 순간에도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를 함으로써 부자가 될 가능성을 높이고, 노후 준비도 가능하게 됩니다.

 

2. 모든것은 다 돈이다

학창시절 행복은 돈으로 살 수 없다고 배워오지만..저는 그렇게 가르친 분들이 밉습니다.

사는게 아닐 뿐, 돈이 있어야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세상에 살면서 돈이 필요없는 부분은 없습니다.

"돈 욕심 없이 평범하게 사는게 목표라서 투자를 할 생각이 없다" 라는 분들도 노후 대비를 하기 위해서는 투자를 해야합니다.

분명 언젠가는 일을 하지 못하는 시점이 오는데 그 시기에 내가 여유있게 돈을 쓰면서 살기 위해서는 많은 돈이 필요하고, 젊은 시절에 먹고 살기 좋을 정도로만 번다면 노후에 쓸 돈을 모을 수 없습니다.

"저축은 열심히 할 것이다" 라고 한다면, 그것 또한 제가 위에 말했든 투자입니다.

모든 것은 HIGH RISK HIGH RETURN 입니다.

은행의 적금, 예금도 당연히 투자입니다만, 가장 안전한 투자 중 하나일 뿐입니다.

 

3. 돈의 가치는 점점 떨어진다

우리가 돈이라고 부르는 종이쪼가리 지폐는 중앙은행에서 계속해서 찍어내고 시장에 풀어지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생산되는 돈의 가치가 항상 일정할리는 없습니다.

돈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것은 반대로 말해 주식, 부동산, 물건등의 자산의 가치는 오른다는 뜻입니다.

같은 아이스크림이 500원에서 1000원이 되었다는 것은 지금의 1000원이 과거의 500원과 같은 가치라는 뜻입니다.

즉 돈의 가치는 계속해서 떨어지고, 물가는 계속해서 오릅니다.

나의 연봉은 금리에 맞춰서 올려주고, 은행 이자율도 금리에 맞춰져 있지만 물가는 유통상에 관계되어 있는 여러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위해 좀 더 빠르게 오를것입니다.

그래서 "내 연봉빼고 다 오른다" 라는 불평을 할 시간에 그것이 당연한 것임을 빨리 깨닫고 투자를 통해 내 자본 증식 속도를 물가 상승률보다 높이도록 노력해야합니다.

 

4. 당신은 왜 일을 하고 있는가

제가 일을 하고 있는 이유는 명예나 커리어 때문이 아닌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 입니다.

물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는 분들도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일을 돈을 한푼도 못번다면 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져봤으면 합니다.

"내가 다른 일로 돈을 벌고 있는 와중에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한푼도 받지 않으면서 할 것인가?"

이 질문에도 YES 라고 대답할 수 있다면 정말 복 받은 사람입니다. 그만큼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사는 사람은 정말 극소수 일 것입니다.

저는 대부분의 사람은 1차적으로는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하고, 그 일을 지금은 포기할 수는 없기 때문에 자신의 좋아하거나 커리어를 신경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말했듯 내 시간과 육체적 노동을 써서 돈을 버는 것이 아닌 자산 투자를 통해 돈을 버는 게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리

우리는 HIGH RISK HIGH RETURN 인 경제 속에서 이미 가장 LOW RISK 인 일(시간, 노동력 투자) 과 저축을 하며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떨어지는 돈의 가치로 인한 물가 상승을 따라잡기 위해서, 노후 준비를 위해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 우리는 조금은 더 RISKY 한 투자를 해야할 필요가 잆습니다. 물론 올바른 투자를 위해서는 많은 공부와 준비가 필요하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조금이라도 더 어릴 때 투자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우리가 이 세상에 불평불만을 덜 할 수 있고,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